[04/4월/직종별건강장해] 인쇄 작업과 건강장해-1

일터기사

[직종별 건강장해]

인쇄 작업과 건강장해-1
한국노동안전보건 부산연구소 연구기획위원 김영기

(intro)
하모씨(여, 50세)는 R사에 1993년 1월에 입사하여 2001년 2월까지 스크린 인쇄 작업을 하였다. 그녀는 인쇄 작업시에 주로 잉크, 휘발지연제, 스크린 세척용 신나 등을 사용하여 작업하였는데 퇴사 2년 전부터 두통이 발생하여 병가를 자주 내게 되었고 주말에 쉰 뒤 월요일에 출근할 때는 두통이 더 심해졌으며 작업시에 더 심해지는 양상을 보여 결국 퇴사하게 되었다. 그녀는 퇴사 후 요양신청을 하여 직업병으로 진단받았다.

인쇄 작업을 하면서 위와 같은 증상을 호소하는 노동자들이 많을 것이다. 이외에도 2000년과 2001년 직업병 진단 사례집을 살펴보면, 인쇄 작업을 했던 노동자들이 폐암, 위암 등의 질환으로 직업병 요양신청을 했던 것으로 되어있다. 인쇄 작업이 노동자 건강에 문제가 되는 가장 큰 이유는, 대부분 노동환경이 매우 열악한 20인 이하의 영세 사업장인데다가 장시간노동, 야간노동, 철야 노동이 대부분을 이루고 있어 여러 가지 유해물질에 폭로될 기회가 많기 때문이다. 과연 인쇄 작업에서는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을까?

1. 인쇄작업의 주요공정 및 유해인자
인쇄는 활판, 옵셋, 그라비아 등의 인쇄방식에 의해 각종 자료들을 인쇄하는 것으로, 기본 공정 구조는 그림 1과 같으나 인쇄방식에 따라 약간의 차이를 보인다.

조판 및 원고->재판->인쇄->가공
그림1. 인쇄공정

(1) 옵셋 인쇄 공정

원고->제판->소부->재단->인쇄->재단->코팅->합지돔송->접착->포장
그림 2. 옵셋인쇄 공정

①원고에서는 입력과 교정과정으로, 전산사식과 수동사식 두 가지가 있다. 전산사식의 경우 컴퓨터 작업으로 전자파, 무리한 자세와 반복작업, 부적당한 조명 등에 의한 VDT증후군, 근골격계 질환, 직무스트레스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수동사식의 경우 카메라를 이용해 원고를 사진식으로 입력하는 과정에서 정착액과 현상액이 사용되므로 유기용제에 의한 두통, 구토, 현기증, 피부자극 등이 나타난다.
② 제판에서는 판을 연마하는 연마제의 윤활제로 중크롬산 용액을 취급하며, 화학연마에서는 부식제로 산, 알칼리 용액을 사용한다. 원고 과정에서 제작된 필름을 판에다 옮기는 과정인데, 우선 제작된 필름을 아연이나 철 합금판에 넣고 중크롬산암모늄 성분의 감광액을 부은 후 빛을 쬐이면 필름이 판에 옮겨진다. 다음으로 수정작업과 광탁작업 후에 보호잉크를 칠하고 액체 고무액을 바르게 된다. 이 과정에서 유기용제(감광용액, 신나, 니스, 락카, 벤졸 등)가 사용되어 두통, 피부자극, 중독 증상이 나타나며, 빛 쬐임 과정에서 자외선에 많이 노출되므로 눈의 장해가 나타날 수도 있다.
③ 인쇄시에 사용하는 인쇄 잉크에는 수은, 카드뮴, 납, 크롬 등의 중금속이 들어있다. 그리고 종이분진에 의한 천식 등의 호흡기 장애도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인쇄기가 돌아가는 동안 발생하는 소음도 상당하다.
④ 코팅작업은 본드와 유기용제(톨루엔)를 배합한 용액을 롤러로 비닐에 바른 후 비닐과 종이를 밀착기에 넣으면 된다. 이때 본드와 톨루엔 등의 유기용제에 노출된다.
⑤ 재단과정은 인쇄작업에서 가장 사고 위험이 높은 과정이다. 또한 제본시 사용되는 아교, 본드에 의해 장기적으로 노출될 경우 신경장애, 호흡기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2) 스크린 인쇄
스크린 인쇄는 천 위에 그림을 그려 잉크가 투과되는 부분과 투과되지 않는 부분을 만든 뒤에 고무롤러로 이 천 위에 잉크를 밀어내어 인쇄하는 방법이다. 스크린 인쇄 제품의 종류는 워낙 다양하여, 공정도 수동에서 자동까지 다양하다.

준비->제판->건조->인쇄->재단
그림 3. 스크린 인쇄 공정

① 준비작업에서 잉크를 배합하고 스크린에 망사를 팽팽하게 매는 작업 등이 이루어지는데, 대개 국소배기장치 없이 배합이 이루어지고 있다.
② 제판작업은 다른 인쇄와 구별이 되는데, 틀에 부착시킨 스크린 천에 중크롬산칼륨 용액 또는 디아조늄염 용액을 뿌리고 건조한 뒤 필름을 부착하여 강한 광선을 쏘인다. 그리고 물로 헹구면 빛을 받지 않았던 부분의 필름은 씻겨 나가서 잉크를 통과시키고 빛으로 딱딱하게 변한 부분은 잉크를 통과시키지 않아 인쇄가 되지 않는다. 이때 중크롬산염과 자외선에 노출된다.
③ 인쇄 작업 전후 판을 세척할 때와 잉크를 주입할 때 톨루엔 등의 유기용제 증기가 발생하여 작업장 내에 확산된다. 안료에도 독성이 있는데 황연은 납이 주 원료이고 주홍은 수은을 포함하고 있다. 카드뮴 노랑이나 카드뮴 빨강은 열과 빛에 강하여 많이 사용되고 있다. 또한 염기성 염료의 메틸바이올렛이나 아우라민은 발암성 물질이다.
④ 인쇄된 인쇄물을 건조시키는 과정에서 유기용제와 잉크가 증발하여 유해인자가 된다.

(3) 그라비아 인쇄
그라비아 인쇄는 사진을 재현하는데 가장 우수하여 출판, 포장공업 등에서 널리 사용되는 인쇄로서, 화학적 부식에 의해 오목판을 만들어 인쇄하는 방식이다.

원고->포지필름->제판->압출->인쇄->접착->숙성->분단->제대->포장
그림 4. 그라비아 인쇄 공정

① 제판에서 니켈, 동도금의 공정을 거쳐 크롬 도금하는 과정에서 인쇄 잉크, 신나 등에 함유된 유기용제 증기가 발생한다.
② 압출할 때, 열가연성 플라스틱 수지가 필름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가스가 발생한다.
③ 인쇄할 때는 그라비아 잉크와 잉크의 용제에 의한 유해물질이 나오는데, 잉크의 가열과정에서 톨루엔, 아세톤, 메탄올, 초산에틸 등의 유기용제가 발생한다.
④ 접합과정에서 열가소성 수지를 압출, 피복, 냉각시켜 복합재질을 구성하여 열봉합 필름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메탄올, 초산에틸 등의 유기용제 증기가 발생한다.
⑤ 재단에서는 안전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높으며 포장과 출하에서 중량물 취급으로 인한 허리의 재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5일터기사

댓글

댓글은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 정보통신 운영규정을 따릅니다.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