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월 <일터>
2024년 일곱 번째 <일터>를 뉴스레터에 담아 보냅니다.
비가 많이 오더니 본격적으로 더워지는 것 같네요. 7월호 특집은 폭염입니다. 여름에 일하는 것이 얼마나 더운지 얘기하는 것을 넘어, 자연재해가 아니라 작업환경을 바꾸는 정책으로서 폭염 시 대책을 얘기하고 싶습니다. 건설현장, 배달 라이더, 학교 급식 노동자들이 직접 얘기하는 실질적인 대책을 소개하고, 내년 여름은 다르게 맞이하자고 제안합니다.
이번 달 일터도 전국의 다양한 노동자를 만났는데요, 경남에서 연달아 발생한 조선소 중대재해 대응활동이 어떻게 벌어졌는지, 주류 언론에서 잘 다루지 않는 울산방송 비정규직 투쟁 소식, 전주 리싸이클링 폭발 사고 이후 투쟁 이야기, 공공안전관이라 부르는 청원경찰 노동조합 이야기, 5월에 정의로운 전환을 요구하며 벌어졌던 한전HPS 노동자들의 파업 이야기 를 담았습니다. 노동시간 이야기도 많아요. 야간노동을 어떻게 줄일지 풀어쓰는 노동이야기에서 담고, 야간노동자 특수건강진단 관련한 이야기를 과로사통신에 담았습니다. 젠더+노동+건강+ON 이번 달 기사도 여성들이 다수를 차지하는 초단시간 노동을 다루었어요. 문화로 읽는 노동에서는 지난 6월초까지 열렸던 전시회 <당신을 사랑하지 않는 방법>에서 만난 여성 노동자 이야기를 담았고, 진료실에서 보내는 편지는 임신 중지 의약품과 경관유동식이라는 약을 매개로 세상을 만나는 서은솔 회원의 소식입니다. 알아보자, LAW동건강에서는 자해 사건 산재 대리 경험을 박경환 회원님이 나눠주십니다. 이렇게 많은 이야기가 담긴 <일터>. 15 명의 전국 회원들이 직접 함께 만들고 있습니다. 꼼꼼하게 읽어주세요~
* 2024년에는 일터 퀴즈에 답을 보내주신 분들께 😍선물😍을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6월호 퀴즈 정답을 보내주신 맹** 회원 님 감사드립니다. 7월도 많은 참여 바랍니다! 📭
1. 이번 7월호 특집에서는 폭염 문제를 작업장 안전 대책의 관점에서 대응하길 제안합니다. 그 중 하나가 작업중지권인데요. 작업중지권이 실질적으로 사용될 수 있으려면, 작업 중지 시 임금 손실 보장 방안이 뒷받침될 필요가 있습니다. 라이더유니온에서는 폭염 시 작업중지권 사용과 함께 000000 도입을 제안합니다. 000000은 무엇일까요?
2. 이번 7월호의 다양한 노동이야기 코너에서는 청원경찰을 다뤘습니다. 청원경찰은 국가기관이나 지자체에 배치되어 사업장의 중요 시설 경비를 주 업무로 하고 있습니다. 직무는 사업장별로 다른데요. 인터뷰이로 참여한 장정훈 님이 예로 든 미래한강본부의 주 업무는 00 00이라고 합니다. 00 00은 무엇일까요?
온라인 기사로도 대부분 볼 수 있지만, 편집된 기사를 보는 맛도 있죠. 각 기사 제목을 클릭하시면 pdf 편집본으로 기사를 보실 수 있고, 아래 링크를 통해 일터 7월호 전체 PDF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도 있습니다.
https://kilsh.or.kr/wp-content/uploads/2024/07/web_2024일터_7월.pdf
한국 사회의 다양한 노동 현장을 담아내는 사진작가 윤성희 회원님이 매달 뒷표지 사진을 보내주고 계십니다. 스크롤을 조금만 내리시면 사진을 보실 수 있어요!
|